오십견(어깨관절주위염)이란? 증상과 엄나무를 이용한 통증완화법!! 본문

건강상식

오십견(어깨관절주위염)이란? 증상과 엄나무를 이용한 통증완화법!!

뒈이지 2017.01.06 07:00

노화로 오는 오십견의 고통을 완화시키는 한방요법


아무리 의술이 발달하고 인간의 문명이 발전했다해도 노화를 막는 것은 여전히 불가능한 일입니다.

물론 노화를 더디게 하거나 노화를 막기 위한 시도는 계속되고 있으나 '영원한 젊음'이란 현실에서는 꿈만같은 일이죠.

노화를 외모의 늙음만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뼈와 근육, 내장, 관절.....이 모든 것이 함께 늙어가고 또 퇴화면서 그 고통도 동반되어 늙는 서러움에 아픈 서러움까지 겪어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오십견'도 그 중에 하나인데요.

오십견이란 도대체 무엇이며 그 증상과 완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십견이란 무엇이며 증상은?



오십견(오십어깨)을 가르키는 전문의학용어는 '어깨관절주위염'이라 합니다.

대체적으로 어깨 주위의 관절들이 노화해서 오는 증상인데 그 통증은 밤에 자다가 깰 정도로 심한 어깨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오십견의 경우 그 증상이 급성으로 나타나기 보다는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며 팔과 등살까지 통증이 확대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십견의 또다른 특징적인 증상은 어깨 밑의 위쪽 팔에 잡혀지는 '상완이두박근'이라는 근육 부위를 눌러보면 고정적으로 통증이 유발되는 압통점이 있기 때문에 오십견이 의심된다면 이 부위를 눌러보면 어느정도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옆으로 젖혀 올리는 운동과 후상방으로 들어올리기가 굉장히 힘들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 오십견 통증완화를 위한 엄나무 복용과 천남성 외용법.


일단 오십견이 오면 그 통증이 너무 괴로운데..... 가정에서 오십견통증을 완화하는 한방요법으로 두가지를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하나는 엄나무를 활용한 복용법이며 또 하나는 천남성을 이용한 외용법이 되겠습니다.



1. 엄나무(해동피)를 이용한 내복약 복용법


오십견에는 엄나무껍질을 이용해 내복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한약재를 파는 건재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엄나무 껍질을 하루에 10%~20%정도를 끓여 차처럼 자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엄나무 껍질은 오십견 뿐만 아니라 풍을 제거하고 담도 제거한다고하니 오십견이 오는 나이에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는 약재입니다.



2. 천남성을 이용한 외용법


천남성 역시 한약재로 건재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썰어 말린다음 가루를 내고 거기에 밀가루와 식초를 함께 넣어 걸쭉하게 반죽을 합니다.

반죽의 비율은 천남성 1 : 밀가루 1 로하고 식초는 반죽이 걸쭉해질 정도로 넣으면 됩니다.

이렇게 준비된 천남성반죽을 거즈에 싸서 환부에 대고 몇시간을 유지해보세요.

그 환부가 벌겋게 부어오를 것입니다. 그 후 한참 쉬었다 다시 대어 똑같이 유지를 합니다.

천남성에는 독이 조금 있기 때문에 환부가 붉게 부어오르는데..... 이것은 뜸을 뜨면 환부가 붉게 타오르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즉, 천남성을 붙여 그 부위를 벌겋게 발적시키면 환부는 혈액순환이 더 잘되고 소염작용도 해 통증을 완화시키는 원리인 것이죠.

단, 피부에 손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장기간 붙지지 마ㅏㄹ고 자주 갈아 붙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렇게 오십견에 대한 증상과 엄나무, 천남성을 이용한 통증완화법을 알아봤습니다.

조금 귀찮은 일이기도 하고 또 어느정도 지출도 있어야 되는 부분이라 망설여 지실겁니다.

그러나, 오십견의 제대로 된(?)통증을 아신다면 결코 어려운 방법은 아닐거라 생각이 드네요 ^^

(위의 정보는 도서 라디오동의보감을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